• 최종편집 2020-08-06(목)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맞춤형 홍보전략 마련

2021 프레잼버리 앞두고 도내외 붐 조성 및 해외홍보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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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 2020.02.10 1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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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프라인 홍보, 매체광고, 캠페인, 도민참여 등 분야별 14개 세부 프로그램 운영
- 전북의 매력을 알려 전북과 새만금의 브랜드 가치 향상

1년 앞으로 다가온『2021 프레잼버리』앞두고 다각적인 홍보활동 강화
 
○ 전북도는「2023 25회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개최를 앞두고 도내·외 붐업 조성과 참가자 확대를 위한 다각적인 홍보 활동에 나선다.
 
○ 특히, 내년은 세계잼버리의 예비 대회인 프레잼버리가 열리는 해로프레잼버리의 흥행이 세계잼버리와 직결된다는 점에서 체계적인 홍보 활동을 통한 성공적인 개최 준비에 총력전을 펼치겠다는 각오다.
 
□ 맞춤형 홍보전략으로 홍보 효과 극대화
○ 도는 잼버리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도민의 자발적 참여,국민적 관심과 지원, 해외스카우트들의 참여 확대가 필요하다고 보고 2020년 홍보전략도 이에 맞춘다는 구상이다.
 
○ 먼저, 잼버리의 주인공인 청소년과 학생층의 참여확대를 위해 도내 초중등학교에 홍보 리후렛 배부, 학생 대상 캠페인, 잼버리홈페이지 배너링크를 추진하고, 도 교육청과 협력하여 학교연계 글로벌 과정활동, 모바일 앱 홍보(학교 알림장 서비스 앱) 등 홍보활동을 강화하여 도내 청소년의 참여확대를 유도할 계획이다.
 

√ 리플릿 배부 : 도내 초·중등학교 대상 잼버리 홍보 리플릿 배부(50,000장 정도)

√ 학교 홈페이지 배너링크 : (‘19) 초등 424개교 → (’20) 중등학교까지 확대

√ 모바일 앱 홍보 : 학교 모바일 알림장 서비스 앱(i am school) 활용

 
○ 다음으로, 잼버리대회의 지속적인 인지도 상승을 위하여 다양한매체홍보를 계획하고 있다. 올해 신규사업으로 TV 프로그램 제작, 유튜브를 활용한 홍보, 버스랩핑, 홍보동영상 신규제작등을 준비하고 있으며, 전국적인 붐 조성을 위해 전국 규모의 잼버리성공기원 청소년 뮤직페스티벌9월 중에 개최할 예정이다.
 

TV 방송프로그램 제작 : 촬영(9), 송출(10~12/지역방송 3, 전국방송 1)

√ 홍보동영상 제작 및 활용 : 유튜브, 페이스북, 전광판 및 TV 광고 송출 등

√ 잼버리 청소년 뮤직 페스티벌(9) : 전국규모, 음악 경연대회 및 K-POP 콘서트 진행

 
- 새만금방조제 개통 10주년 행사 및 전국생활체육대축전 등 전국단위 주요행사를 통해서도 잼버리가 홍보될 수 있도록관계부서와 협업도 추진한다.
 
- 전북도는 또 도민과 함께하는 잼버리가 되도록 다양한 도민참여 계기를 마련한다. 2018년도에 발족한 서포터즈는 현재 702명 까지 증가하여 다양한 홍보 활동을 추진 중에 있으며,2023새만금 세계잼버리에 참가하는 도민이 증가할 수 있도록 청소년 및 가족캠프를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 새만금방조제 개통 10주년 행사(5·10월 예정), 생활체육대축전(4)

√ 잼버리 서포터즈 : (‘19) 381명 → (’20) 702명 → (‘23) 2,023명 목표

√ 청소년 및 가족캠프 : 학생, 교사, 가족 등(5·9/ 800여명 대상)

 
○ 새만금잼버리는 전체 5만 참가자 중 해외참가자가 4만명으로 해외스카우트들의 참가여부가 대회 성패를 좌우하게 된다.
 
- 4월에는 아시아태평양 28개국이 참가하는 아태 스카우트 지도자대회가 전주에서 열리고, 8월에는 전 세계 171개 스카우트회원국이 모두 참여하는 스카우트 총회가 이집트에서 개최 예정으로 전북도는 각국의 스카우트 지도자들에게 전북도의준비상황을 상세히 알릴계획이며, 아울러 조직위원회(준비 중), 여성가족부등 대회 주관기관과 한국관광공사 등 유관기관과의 협업강화로 홍보효과 제고에 노력할 예정이다.
 

2020 아태 스카우트 지도자 서밋 : 4.18~4.21, 전북 일원, 28개국 250명 참석

√ 세계스카우트 총회 : 8.24~8.28, 이집트

 
□ 관계기관 협업으로 2021 프레잼버리 성공추진
전북도는 현재 여가부, 한국연맹, 도교육청, 부안군 등대회 주관기관과 함께 콘텐츠 개발, 기반시설 구축, 단세 확보다양한 협업사업을 진행 중에 있으며, 이에 더하여 올해는홍보 분야에서도 본격적인 협업 홍보 활동을 추진할 예정이다.
 
- 해외네트워크가 강점인 한국연맹은 해외홍보 분야에, 도교육청은청소년 참여확대, 전북스카우트 연맹은 단세확보를 위한 홍보활동에 집중하고, 전북도는 14개 시군이 고루 참여하는 프로그램과 전북도의 문화관광자원 그리고 새만금을 전 세계에 알려 잼버리의 경제적·문화적 가치창출에 노력한다는 복안이다.
 
○ 전북도 임상규 기획조정실장은’“잼버리 유치과정에서의 노력과전북도민의 기대와 열망이 헛되지 않도록 대회 준비에 만전을기하겠다면서 잼버리 유치로 국제공항과 항만조기구축의 경제적 효과 외에 국제대회의 성공적 개최로 전북의 자존감을 회복하고, 전북의 새만금에서 세계 속의 새만금으로웅비하는 계기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참고

 

2020년 새만금세계잼버리 홍보사업 목록

구분

단위사업

주요내용

사업비

추진일정, 사업량

총계

14개 세부사업

 

704,600

 

온라인홍보

홍보동영상

제작

(신규)잼버리 주요과정과 호호프로그램, 전북의 문화관광자원을 포함한잼버리 홍보동영상 제작

- (언어) 한국어, 영어

- (버전) 3~5, 1, 30초 분량

20

(기획) 2~3

(촬영) 4~6

(활용) 7월 이후

(매체) 전광판, 매체,

유튜브, SNS, 기관배부

페이스북 및

유튜브 운영

(확대)SNS 사용자들에게 흥미와 관심을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 및 이벤트 지속 게시

30

(페이스북) 연중지속, 온라인이벤트, 콘테츠 제작

(유튜브)시군별 과정활동, 하반기 송출

매체광고

매체광고

(5)

(계속)지상파 TV, 옥외전광판, KTX 객차 모니터, 교통거점 조명간판, 주요역사조명광고

120

(기간) 연중지속

(지역) 도내, 수도권

(내용) 홍보영상 및

잼버리 홍보문안 표출

버스랩핑 광고

(신규)시내외 버스 및 고속버스

옆면에 잼버리 홍보랩핑 부착

50

(상반기) 50

(하반기) 50

(기간) 5개월

오프라인 홍보

세계잼버리

홍보관 운영

(계속) 청소년행사, 스카우트 행사, 전국단위행사 시 잼버리 이벤트 홍보관 운영

60

(횟수) 연간 30회 정도

-국제행사1, 전국단위8,

도단위 8, 청소년 14

세계잼버리

서포터즈 운영

(계속) 서포터즈 참여 프로그램 확대를 통한 도민참여 강화

30

SNS 매체 포스팅, 주요행사장 홍보활동, 캠페인

홍보물제작

(계속)브로슈어, 항건, 뱃지, 잼버리맵및 세계스카우트 홍보를 위한 특별 홍보물품 등

60

상시 제작 활용

전국단위 홍보

잼버리 방송프로

그램제작·송출

(신규)인기 연예인과 유튜버들이 새만금에서 잼버리 체험활동 과정을예능프로그램 형식으로 제작하여 지역과 전국방송, 유튜브 등으로 송출

110

(총사업비 330)

(기획 및 준비) 3~8

(촬영) 9

(송출) 10월 이후

잼버리 청소년

뮤직페스티벌

(확대)잼버리 붐 조성을 위해 전국단위의 청소년 음악경연대회 개최 및 K-Pop 콘서트 개최

150

(홍보·접수) 5~6

(1·2차 예선) 7~8

(음악제) 9

청소년

홍보

청소년 학교 홍보 및 캠페인

(확대)도내 학생 및 청소년의 잼버리붐업조성과 참여확대 도모

- 캠페인, 잼버리 캠프, 배너링크 등

20

(캠페인)초중 30개교 정도

(캠프운영)5·9/ 800

(배너링크, 모바일 앱) 수시

혐업

타 부서 및

기관 협업홍보

<관광총괄과>

-열린음악회, 해외마케팅 협업홍보

<새만금개발과>

-새만금방조제 개통 10주년 행사

연계 홍보

<홍보기획과>

- 도 대표 유튜브 활용 홍보

-

(열린음악회) 4월 예정

(새만금방조제 개통행사)4, 6, 10

(유투브) 하반기 이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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